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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의 웹 입문, 에버디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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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디벨의 완성 :: 웹코딩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에버디벨 운영자입니다.
여러분이 늘 이용해 주셔서 하루 5명 오는 사이트가 1000명이 오는 사이트가 되었고,
또 그 이유로 사이트를 운영을 멈추지 않아 저같은 평범한 사람이 책까지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찾지 않았다면 진작 사이트 접었습니다.
저의 웹개발 경력 2년을 쏟아내어서 6개월의 집필, 8개월의 교정기간을 거쳐 [웹코딩 시작하기]가 출간했습니다.
웹코딩 시작하기는 HTML5를 시작으로 CSS3 -> jQuery를 학습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배운 내용으로 간단한 소통사이트를 반응형으로 제작합니다.
보통의 책은 HTML5 + CSS3로 끝나고 혹은 HTML5 + CSS3 + jQery로 끝나지만 웹코딩 시작하기는 여기서 끝내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 바로 데이터베이스중 하나인 MySQL를 학습하고, 그 이후 PHP를 학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만든 소통사이트에 회원가입, 로그인 기능은 기본으로 진행하며, 스크롤이벤트를 이용하여 스크롤을 내리면 AJAX를 작동시켜 게시물을 더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하고 자기의 로그기록을 파일에 쓰기, 그 밖에 자신의 프로필사진, 커버사진 등록, 댓글 쓰기등의 기능을 적용합니다.
본서는 웹코딩을 처음하는 사람이 하나에서 끝나지 않고 처음부터 시작해 프로젝트까지 완성해가며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전반적으로 알게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적어도 지구에서 가장 친절한 웹 입문서라고 생각하는 책입니다.
에버디벨로 부족하셨다면 웹코딩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어제보다 나은 나, 오늘 보다 나을 내일의 나를 만드는 :: 웹코딩 시작하기

지은이 : 에버디벨 만든사람

목차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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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프론트엔드 HTML5 + CSS3 + jQuery

CHAPTER 1. HTML5

1. HTML5 소개

2. 메타 태그

3. 텍스트 태그

4. 이미지 태그

5. 하이퍼링크 태그(a 태그)

6. 리스트 태그

7. form 태그

8. 공간 태그

9. video 태그

11. svg와 canvas

12. table 태그

CHAPTER 2. CSS3

1. CSS 소개

2. CSS를 적용하는 세 가지 방법

3. 선택자(selector)

4. 텍스트를 꾸미는 CSS 요소

5.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 조정하기

6. 텍스트가 영역을 벗어날 때

7. HTML 엘리먼트의 위치 변경하기

8. 배경 꾸미기

9. 외곽선 긋기

10. float와 clear

11. 박스의 바깥 여백 설정하기

12. 박스의 안쪽 여백 설정하기

13. CSS 리셋

14. 애니메이션

15. transform

16. transition

17. display

18. 반응형 웹

19. 반응형으로 간단한 레이아웃 만들기

20. SVG 태그

CHAPTER 3. jQuery

1. jQuery 시작하기

2. 셀렉터

3. 엘리먼트 보이기와 숨기기

4. 클릭했을 때 무언가 하기

5. 마우스 포인터를 요소 위에 올릴 때 무언가 하기

6. 제이쿼리로 CSS 적용하기

7. 변수 사용하기

8. HTML 엘리먼트에 있는 텍스트 변경하기

9. HTML 태그 제어하기

10. 애니메이션 기능

11. 엘리먼트에 클래스 추가, 삭제하기

12. 엘리먼트의 이동

13. 폼 태그의 값 조정

14. 포커스

15. this 사용하기

16. 연산자

17. 함수 만들기

18. 변수에 대해서

19. 글로벌 변수와 로컬 변수

20. 조건문

21. 반복문

22. 스크롤 이벤트

23. AJAX

24. canvas 태그(HTML5)

project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CHAPTER 1. 나의 첫 웹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CHAPTER 2.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프로젝트 - front end

1. 메인 페이지 만들기(index.html)

2. 나의 페이지 만들기(me.html)

3. 모두의 페이지 만들기(all.html)

PART 2. 백엔드 MySQL + PHP

CHAPTER 1. MySQL

1. 데이터베이스란?

2. MySQL 시작하기

3.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4. 테이블

5. 필드의 데이터 크기와 데이터형 지정하기

6. 테이블 생성하기

7. 필드의 추가, 수정, 삭제

8. 테이블 삭제하기

9. 테이블에 데이터 입력하기

10. 데이터 불러오기

11. 데이터의 값을 변경, 삭제하기

12. 테이블 초기화

13. 2개 이상의 테이블 사용하기(JOIN)

14. 집계함수

15. 그룹별 집계

16. 출력 결과의 정렬

17. 불러올 레코드 수 지정하기

18. 2개 이상의 테이블을 묶어 사용하기

19. 쿼리문 안의 쿼리문 서브쿼리

20. 특정 필드에 같은 값을 넣지 않는 방법

21. 서로 다른 필드의 값을 합쳐서 출력하기

22. 검색을 더욱 빠르게 하는 인덱스

CHAPTER 2. PHP

1. PHP 소개

2. 출력문

3. 주석

4. 변수

5. 연산자

6. 배열>

7. 데이터형

8. 조건문

9. 반복문

10. 함수

11. 함수 만들기

12. POST와 GET

13. 기능의 사물화

14. 코드의 재활용

15. PHP와 MySQL의 연동

16. 상수

17. 정규 표현식

18. 파일 업로드

19. 디렉터리 함수

20. 파일 함수

21. Anchor 태그의 ping 속성과 AJAX

22. 쿠키와 세션

2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project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CHAPTER 3.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프로젝트 - back end

3-1. 회원가입 기능

3-2. 로그인, 로그아웃 기능

3-3. 게시물 등록하기

3-4. 게시물 불러오기

3-5. 댓글 등록하기

3-6. 댓글 불러오기

3-7. 게시물 공감하기

3-8. 모두의 페이지

3-9. 포토 업로드 기능

3-10. 나의 로그 만들기

연산자

이번시간은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참인지 거짓인지를 나태내어 줍니다.

종류

AND(&,&&)

OR(|,||)

XOR(^)

AND 연산자는 모든 값이 참 일때 참을 뱉어냅니다.

OR 연산자는 값중에 하나라도 참 일때 참을 뱉어 냅니다.

XOR 연산자는 서로 값이 다를때 참을 뱉고 서로 값이 같다면 거짓을 뱉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A B AND (&, &&) OR (|, ||) XOR(^)
0 (false) 0 (false) 0 (false) 0 (false) 0 (false)
0 (false) 1 (true) 0 (false) 1 (true) 1 (true)
1 (true) 0 (false) 0 (false) 1 (true) 1 (true)
1 (true) 1 (true) 1 (true) 1 (true) 0 (false)

위의 표를 보면 A가 거짓 B가 거짓 일때 AND연산자는 거짓을 알려주고 OR도 거짓 XOR도 거짓을 알려주는 구나 이렇게 이해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둘다 참일때 AND연산자는 참을 알려주고 OR는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알려주고 XOR는 서로 다를때 참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증감 연산자

증감 연산자의 종류에는 2개가 있습니다.

증가를 나타내는 ++와 감소를 나타내는 --가 있습니다.

서로 각각 1을 증가시키거나 1을 감소 시키는 기능을 하는데요.

a라는 변수가 있다고 할때

앞에 위치하거나 뒤에 위치하거나 할 때의 차이점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 a++, --a, a--

위와 같이 사용을 하는데요.

++a 는 먼저 자신을 1증가 시키고 다른 연산을 시작하며

a++ 는 먼저 다른 연산을 한후 자신을 1 증가 시킵니다.

소스를 통하여 비교를 해봅시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웹 에디터에서 제이쿼리 예제가 구동이 안될시에는 파이어폭스(권장)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주세요.</title>
<script>
a = 10;
b = ++a;
document.write(b);
</script>
</head>
<body>
</body>
</html>

소스 설명

위의 소스를 설명하면 a 에 10을 대입 한 후 b에 ++a를 대입 했습니다.

++가 앞에 붙는 다면 먼저 자신을 1증가 시키고 다른 연산을 한다고 했죠? 즉 ++a일때

a의 값이 10이었는데 먼저 자기 자신을 1증가 시켜 11이 됩니다. 그 후 다른 연산인 b에 대입 하여 즉 이미 자기 자신이 1증가하여 11인 상태에서 b로 대입이 되어서 b의 값도 11이 됩니다.

그럼 이번엔 ++가 a의 뒤에 붙는 경우인 a++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웹 에디터에서 제이쿼리 예제가 구동이 안될시에는 파이어폭스(권장)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주세요.</title>
<script>
a = 10;
b = a++;
document.write(b);
</script>
</head>
<body>
</body>
</html>

소스 설명

위의 소스를 설명하면 a 에 10을 대입 한 후 b에 a++ 를 대입 했습니다.

++가 뒤에 붙는 다면 먼저 다른 연산을 하고 자신을 1증가 시킨다 햇죠 즉 a++ 일때

a의 값인 10이 먼저 b에 대입 된 후 자기 자신을 1증가 시킵니다. 그러므로

그러므로 결과는 10이 나오게 됩니다.

논리 부정 !

논리 부정 ! 연산자는 true(참)을 false(거짓)으로 반대로 false(거짓)은 true(참)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럼 다음 예제를 보면서 이해를 해봅시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웹 에디터에서 제이쿼리 예제가 구동이 안될시에는 파이어폭스(권장)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주세요.</title>
<script>
a = true;
b = !a;
document.write(b);
</script>
</head>
<body>
</body>
</html>

소스 설명

위의 소스는 a에 true를 대입했습니다. 문자열이 아니므로 ""에 둘러 쌓여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변수 b에 !a를 대입 했습니다. !는 반대로 값을 변경하므로 true였던 a는 false가 된후 b에 대입됩니다. 그러므로 b의 값은 false가 됩니다.


관계연산자

관계 연산자는 초등학교시절 배운거라서 쉽습니다. 부등호 아시죠? ^^

관계 연산자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다.

<= 크거나 같다.

> 작다

> 작거나 같다

== 같다(===)

!= 같지 않다.(!==)

즉 3<4 라는 식이 있다면 거짓인 false를 출력 하게 됩니다.

그리고 4 < 3 이라는 식이 있다면 참인 true가 출력 됩니다.

같다에는 == 과 === 가 있죠. 서로 같으면 참을 보여줍니다.

같지 않다에는 !=과 !== 가 있죠 서로 같지 않으면 참을 보여줍니다.

== 과 === 의 차이 그리고 != 과 !== 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은 값이 같다면 참이지만 ===은 값과 타입까지 같아야 참입니다.

!= 은 값이 다르면 참이지만 !==은 타입도 다르고 값도 달라야 참입니다.

여러 가지 식을 써서 한번 확인해보죠.

<!DOCTYPE html>
<html>
<head>
<title>웹 에디터에서 제이쿼리 예제가 구동이 안될시에는 파이어폭스(권장)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주세요.</title>
<script>
document.write("10==1는"+(10==1));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10!=10는"+(10!=1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20>40는"+(2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20<40는"+(2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50>=40는"+(5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20<=20는"+(20>=2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40===40는"+(4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40'===40는"+('4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40==40는"+(4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40'==40는"+('4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30!==40는"+(3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30'!==40는"+('3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30!=40는"+(3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30'!=40는"+('30'!=40));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br />");
document.write("30!==40는"+('40'!==40));
</script>
</head>
<body>
</body>
</html>

조건 연산자

변수 = 조건?true:false;

변수 = 조건?true:false; 조건이 true면 true를 대입하고 false면 false를 변수에 대입하는데요.

예를 들어,

number = 10>5?"number":"string";

위의 식을 보면 10>5가 크면 number라는 문자열을 number변수에 대입하고 아니라면 string라는 문자열을 대입하라는 것입니다. 10은 5보다 크므로 number이라는 문자열을 number 변수에 대입합니다.

다른 예

number = 10>5?10:5;

위의 식은 10이 5보다 크면 10을 number에 대입 아니면 5를 대입하는 식입니다. 이제 아시겠죠?

타이핑 해가며 연습해 보세요.

<!DOCTYPE html>
<html>
<head>
<title>웹 에디터에서 제이쿼리 예제가 구동이 안될시에는 파이어폭스(권장)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주세요.</title>
<script>
number = 10>5?10:5;
document.write(number);
</script>
</head>
<body>
</body>
</html>

연산자에 강좌는 이것을 끝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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