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cat image

everdevel

coding

login
알림X
  • 현재 댓글에 대한 답변만 표시합니다.
  • 표시할 댓글 이력이 없거나 로그인해 주세요.
























everdevel이 만든 무료 클라우드 개발환경을 소개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witch 조건문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switch문에 대해 알아봅시다.

switch문도 조건문입니다.

switch문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switch (변수명){
    case 값A :
        값이 A일 때 실행할 명령문;
        break;
    case 값B :
        값이 B일 때 실행할 명령문;
        break;
    case 값C :
        값이 C일 때 실행할 명령문;
        break;
    case 값D :
        값이 D일 때 실행할 명령문;
        break;
    case 값E :
        값이 E일 때 실행할 명령문;
        break;
    default :
        위의 값 A ~ E 모두 아닐때 실행할 명령문;
}

위의 코드에서 변수명은 값을 검사할 변수를 넣고 case문에 있는 값과 일치하면 명령문이 실행됩니다.

일치하는 값이 없으면 마지막 default문이 실행됩니다.

그럼 예제를 통해 알아봅시다.

void main() {
    String favorite = "disneyland";

    switch (favorite){
        case 'mickey' :
            print('I Love mickey');
            break;

        case 'disneyland' :
            print('I Love disneyland');
            break;

        case 'robot' :
            print('I Love robot');
            break;

        case 'ipad' :
            print('I Love ipad');
            break;

        case 'apple' :
            print('I Love apple');
            break;

        default :
            print('nothing');
    }
}

결과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switch

case문에 break문이 없으면 조건이 맞는 case문 이후의 case문들이 break를 만날때까지 모두 실행됩니다.

의도적으로 이렇게 하는 경우 해당 case문에는 실행문이 없어야합니다.

그럼 위의 코드에서 break문을 없애보겠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값이 disneyland, tokyodisneyland, hongkongdisneyland이면 print('I Love disneyland');를 실행하는 코드입니다.

void main() {
    String favorite = "disneyland";

    switch (favorite){
        case 'mickey' :
            print('I Love mickey');
            break;
        case 'disneyland' :
        case 'tokyodisneyland' :
        case 'hongkongdisneyland' :
            print('I Love disneyland');
            break;
        case 'ipad' :
            print('I Love ipad');
            break;
        case 'apple' :
            print('I Love apple');
            break;
        default :
            print('nothing');
    }
}

결과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switch

변수 favorite의 값을 tokyodisneyland 또는 hongkongdisneyland로 변경해도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void main() {
    String favorite = "tokyodisneyland";

    switch (favorite){
        case 'mickey' :
            print('I Love mickey');
            break;
        case 'disneyland' :
        case 'tokyodisneyland' :
        case 'hongkongdisneyland' :
            print('I Love disneyland');
            break;
        case 'ipad' :
            print('I Love ipad');
            break;
        case 'apple' :
            print('I Love apple');
            break;
        default :
            print('nothing');
    }
}

결과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switch

일치하는 값이 하나도 없으면 default문이 실행됩니다.

void main() {
    String favorite = "galaxy";

    switch (favorite){
        case 'mickey' :
            print('I Love mickey');
            break;
        case 'disneyland' :
        case 'tokyodisneyland' :
        case 'hongkongdisneyland' :
            print('I Love disneyland');
            break;
        case 'ipad' :
            print('I Love ipad');
            break;
        case 'apple' :
            print('I Love apple');
            break;
        default :
            print('nothing');
    }
}

결과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switch

끝 !!

어제 디즈니 플러스를 가입하고 미키마우스를 보면서 컨텐츠를 만들고 있는데 참 행복하네요. 호호

switch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또는 잘못된 설명은 아래의 댓글에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작은 누름이 저에게는 큰 희망이 됩니다.

컨텐츠의 내용을 더 보려면 바로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좌로 돌아가기

댓글 0개

정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