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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에버디벨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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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귀 함수

재귀 함수는 단어를 보고 어렵게 느끼실수도 있는데요 함수 안에서 자신의 함수를 호출 하는 것을 말한답니다.

즉, add라는 함수를 만들었다면 add라는 함수 안에 add라는 함수를 호출 하는것입니다.

또 한번 즉,

function add(){
  add();
}

위와 같은거죠. ^^

이 예문은 수학에 나오는 팩토리얼을 예문으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갑자기 수학 나오니까 머리 아프신 분들 계실수도 있습니다.

나 팩토리얼이 뭔지 모르니까 이 강좌 못보겠다. 나가야지 하시는 분도 계실수도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팩토리얼이란?

자기 자신의 수에 1 작은 수를 곱하고 또 1작은 수를 곱하고 해서 1작은 수가 1이 될때까지 곱하는 것입니다.

어떤 수를 예를 들어서 5라고 합시다.

설명이 이상할 수 있으니 예를 든다면요.

5x4x3x2x1 입니다.

이것이 팩토리얼(!) 이라고 합니다. 기호는 ! 입니다.

5! 이렇게 작성을 하며, 5!를 풀어라 한다면 5*4*3*2*1 이므로 120이 답입니다.

이렇게 해서 팩토리얼이 무엇인지 알게되었습니다.

그렇다면 10! 이것은 무엇일까요?

10*9*8*7*6*5*4*3*2*1 계산 하면 됩니다. ^-^* 답은 4,939,200 입니다.

그럼 함수 안에 자신의 함수를 호출하는 재귀함수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그런데 이 재귀함수는 제가 제대로 이해를 하고 설명하는 것인지 좀 헤깔리지만 마땅히 흐름도가 표시된 자료도 찾기 힘들어서 제가 이해한 대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귀 함수를 아래의 소스로 이해해 봅시다.

function factorial(fnum){
  end_num = 1;
  if(fnum == end_num) return end_num;
  else return fnum*factorial(fnum-1);
}
document.write(factorial(3));

함수 호출

document.write(factorial(3));

함수 호출은 출력문과 함께 매개변수 3을 보내고 있습니다.

factroial함수는 매개변수로 3을 받습니다.

function factorial(fnum){
  end_num = 1;
  if(fnum == end_num) return end_num;
  else return fnum*factorial(fnum-1);
}
document.write(factorial(3));

factroial 의 매개변수인 fnum은 3을 값으로 갖습니다. 그러므로 fnum=3인 상태 입니다.

end_num = 1이 있는 이유는

end_num = 1;

팩토리얼은 자신의 수가 1일 될때까지 곱셈을 합니다. 그러므로 끝나는 수가 1이기 때문에 end_num=1을 선언 합니다.

fnum 과 end_num의 값이 같다면

if(fnum == end_num) return end_num;

end_num값은 1이고 fnum은 3입니다. fnum값이 1이된다면 end_num값을 반환 하라는 내용입니다.

fnum이 end_num과 같지 않을 경우는

else return fnum*factorial(fnum-1);

fnum*factroial(fnum-1)을 반환합니다. fnum이 3이라고 한다면,

3*factorial(2) 를 반환 하는것입니다. 그럼 이 부분은 함수 호출 부분으로 넘어가겠죠?

그런데 값을 넘겨 받았지만 호출문인 factroial(2)가 있기 때문에 함수는 호출 되어 2를 매개변수의 값으로 하고 else문을 만나서 2*factorial(1)을 반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호출문인 factorial(3)은 3*2*factorial(1)인 상태가 됩니다. factorial(1)은 호출되어 end_num값과 같아서 1을 반환하게 되고

호출문은 3*2*1을 출력값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해가 잘 되시는지요? ^^

잘 안되실것 같아서 다시 한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함수호출 factorial(3)을 실행

fnum값이 3이 되고 else문에 의해서 3*factorial(2)를 반환

3*factorial(2)에서 factorial(2)는 함수 호출 하고 매개변수값이 2이므로, else문을 만나서 2*factrorial(1)을 반환하고 1을 매개변수 값으로 해서 호출하고

end_num과 fnum이 일치하므로 if문을 만나서 1을 반환,

함수는 3*2*1을 반환하게 됩니다. ^^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
<title>자바스크립트</title>
<script>
function factorial(fnum){
  end_num = 1;
  if(fnum==end_num) return end_num;
  else return fnum*factorial(fnum-1);
}
document.write("!="+factorial(3));
</script>
</head>
<body>
</body>
</html>

이것으로 재귀함수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에버디벨의 완성 :: 웹코딩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에버디벨 운영자입니다.
여러분이 늘 이용해 주셔서 하루 5명 오는 사이트가 1000명이 오는 사이트가 되었고,
또 그 이유로 사이트를 운영을 멈추지 않아 저같은 평범한 사람이 책까지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찾지 않았다면 진작 사이트 접었습니다.
저의 웹개발 경력 2년을 쏟아내어서 6개월의 집필, 8개월의 교정기간을 거쳐 [웹코딩 시작하기]가 출간했습니다.
웹코딩 시작하기는 HTML5를 시작으로 CSS3 -> jQuery를 학습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배운 내용으로 간단한 소통사이트를 반응형으로 제작합니다.
보통의 책은 HTML5 + CSS3로 끝나고 혹은 HTML5 + CSS3 + jQery로 끝나지만 웹코딩 시작하기는 여기서 끝내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 바로 데이터베이스중 하나인 MySQL를 학습하고, 그 이후 PHP를 학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만든 소통사이트에 회원가입, 로그인 기능은 기본으로 진행하며, 스크롤이벤트를 이용하여 스크롤을 내리면 AJAX를 작동시켜 게시물을 더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하고 자기의 로그기록을 파일에 쓰기, 그 밖에 자신의 프로필사진, 커버사진 등록, 댓글 쓰기등의 기능을 적용합니다.
본서는 웹코딩을 처음하는 사람이 하나에서 끝나지 않고 처음부터 시작해 프로젝트까지 완성해가며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전반적으로 알게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적어도 지구에서 가장 친절한 웹 입문서라고 생각하는 책입니다.
에버디벨로 부족하셨다면 웹코딩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어제보다 나은 나, 오늘 보다 나을 내일의 나를 만드는 :: 웹코딩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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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프론트엔드 HTML5 + CSS3 + jQuery

CHAPTER 1. HTML5

1. HTML5 소개

2. 메타 태그

3. 텍스트 태그

4. 이미지 태그

5. 하이퍼링크 태그(a 태그)

6. 리스트 태그

7. form 태그

8. 공간 태그

9. video 태그

11. svg와 canvas

12. table 태그

CHAPTER 2. CSS3

1. CSS 소개

2. CSS를 적용하는 세 가지 방법

3. 선택자(selector)

4. 텍스트를 꾸미는 CSS 요소

5.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 조정하기

6. 텍스트가 영역을 벗어날 때

7. HTML 엘리먼트의 위치 변경하기

8. 배경 꾸미기

9. 외곽선 긋기

10. float와 clear

11. 박스의 바깥 여백 설정하기

12. 박스의 안쪽 여백 설정하기

13. CSS 리셋

14. 애니메이션

15. transform

16. transition

17. display

18. 반응형 웹

19. 반응형으로 간단한 레이아웃 만들기

20. SVG 태그

CHAPTER 3. jQuery

1. jQuery 시작하기

2. 셀렉터

3. 엘리먼트 보이기와 숨기기

4. 클릭했을 때 무언가 하기

5. 마우스 포인터를 요소 위에 올릴 때 무언가 하기

6. 제이쿼리로 CSS 적용하기

7. 변수 사용하기

8. HTML 엘리먼트에 있는 텍스트 변경하기

9. HTML 태그 제어하기

10. 애니메이션 기능

11. 엘리먼트에 클래스 추가, 삭제하기

12. 엘리먼트의 이동

13. 폼 태그의 값 조정

14. 포커스

15. this 사용하기

16. 연산자

17. 함수 만들기

18. 변수에 대해서

19. 글로벌 변수와 로컬 변수

20. 조건문

21. 반복문

22. 스크롤 이벤트

23. AJAX

24. canvas 태그(HTML5)

project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CHAPTER 1. 나의 첫 웹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CHAPTER 2.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프로젝트 - front end

1. 메인 페이지 만들기(index.html)

2. 나의 페이지 만들기(me.html)

3. 모두의 페이지 만들기(all.html)

PART 2. 백엔드 MySQL + PHP

CHAPTER 1. MySQL

1. 데이터베이스란?

2. MySQL 시작하기

3.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4. 테이블

5. 필드의 데이터 크기와 데이터형 지정하기

6. 테이블 생성하기

7. 필드의 추가, 수정, 삭제

8. 테이블 삭제하기

9. 테이블에 데이터 입력하기

10. 데이터 불러오기

11. 데이터의 값을 변경, 삭제하기

12. 테이블 초기화

13. 2개 이상의 테이블 사용하기(JOIN)

14. 집계함수

15. 그룹별 집계

16. 출력 결과의 정렬

17. 불러올 레코드 수 지정하기

18. 2개 이상의 테이블을 묶어 사용하기

19. 쿼리문 안의 쿼리문 서브쿼리

20. 특정 필드에 같은 값을 넣지 않는 방법

21. 서로 다른 필드의 값을 합쳐서 출력하기

22. 검색을 더욱 빠르게 하는 인덱스

CHAPTER 2. PHP

1. PHP 소개

2. 출력문

3. 주석

4. 변수

5. 연산자

6. 배열>

7. 데이터형

8. 조건문

9. 반복문

10. 함수

11. 함수 만들기

12. POST와 GET

13. 기능의 사물화

14. 코드의 재활용

15. PHP와 MySQL의 연동

16. 상수

17. 정규 표현식

18. 파일 업로드

19. 디렉터리 함수

20. 파일 함수

21. Anchor 태그의 ping 속성과 AJAX

22. 쿠키와 세션

2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project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CHAPTER 3. 나의 첫 웹서비스 만들기 프로젝트 - back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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